JavaScript의 동향
https://d2.naver.com/helloworld/4268738
요약
자바스크립트는 크게 10년마다의 주기로 큰 변화를 격어왔다
1997년 ~ 2007년에는 dom/helper라이브라리(dojo, mootools, iquery 등)의 등장으로 동적인 웹 개발이 시작되었다.
언어적표준화를 하기 시작한 타이밍이다 ECMAScripti 3/3.1.이 나오며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ECMAScript 4를 통해 큰 변화를 꾀했으나 참여자들간의 합의에 실패해 정체된시기이다.
2009년~2019년에는 ECMAscript 5 가 나오며 핵심을 이루는 node.js, NPM, Transpiler, 빌드/번들러, 다양한 프레임워크가 등장해 도약을 이루었다.
이후에는 여러 도구로 형성된 레이어의 제거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비표준적 모듈을 표준화 모델로 변경하고 javascript를 위한 javascript와 같은 접근 방식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자바 스크립트의 마지막 주기가 될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2018년 microsoft edge 의 chromium 전환을 발표한 이후 개발자들은 크로스 브라우징에 대한 문제를 내려놓을 수 있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웹 엔진의 다양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긍정적인 경쟁이 위협받고 있다고 볼수 있다.
TC39
명세는 기본적으로는 TC39내에서 이루어지나 discourse 를 사용해 discourse 페이지에서 새로운 명세를 제안하거나 질문,토론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TypeScript, Reason, Elm 등은 자바스크립트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같은것은 아니다 ECMAScript가 나와도 실제 적용은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바의 종말을 이야기 하더라도 35년쯤을 예상하고 있으니 한동안은 대중적으로 많이 쓰일 것이다.